UX/UI 국비지원 강의 - 2

UX - UI - USABILITY - UCD

 

1. UX(User Experience, 사용자 경험)이란?

-> 시스템, 제품,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사용을 예상하면서 도출된 사용자의 인식과 반응

->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, 제품, 서비스를 직,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

-> 사용자와 회사, 그 회사의 서비스나 제품과의 상호작용과 관련된 모든 측면

 

2. UI(User Interface, 사용자 인터페이스)란?

-> 사용자가 대화형 시스템으로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정보와 제어 수단을 제공하는 대화형 시스템(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)의 모든 구성 요소

-> 산업 디자인과 HCI(Human Computer Interaction) 분야에서 인간과 기계 사이의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공간

 

3. 사용성(Usability)란?

-> 특정 사용자가 특정 사용 맥락에서 시스템, 제품, 서비스 등을 사용할 때 효과(Effectiveness), 효율성(Efficiency), 만족도(Satisfaction)를 가지고 특정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정도나 범위

-> 도구(Tool)나 장치(Device)와 같은 인간이 만든 물체가 가진 사용 편의성(Ease of use)학습성(Learnability)

->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사용성을 평가하는 품질 속성 또한 디자인 과정 중 사용성을 향상시키는 방법

 

4. 사용자 중심 디자인(User Centered Design)이란?

-> 사용자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해 사용자의 한계 능력과 상황에 맞추어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사용자를 중심으로 사고하여 만들어 내는 인터페이스, 서비스, 제품 디자인의 철학적 접근 방법이자 디자인 사상

 

느낀점
-> 완전 이론 수업이다. 
아주 큰 개념만 잡히는? 느낌이다.

'UI, UX > Figm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UX/UI 국비지원 강의 - 4  (0) 2023.08.30
UX/UI 국비지원 강의 - 3  (0) 2023.08.30
UX/UI 국비지원 강의 - 1  (2) 2023.08.30
첫 작품(?)  (0) 2023.08.25
6. Show Outline  (0) 2023.08.25